search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세금아 반가워

세금아 반가워

세금아 반가워

게시판 상세
제목 세금과 가까운 직업, ‘회계사’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국세청어린이신문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0-2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1


세금과 관련된 직업은 회계사, 국세공무원, 세무사, 변호사 등 다양합니다. 이중 회계사라고 하면 보통 회계 관련 업무를 떠올리지만, 회계사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바로 세무입니다. 세무(稅務)란 ‘세금을 매기고 거두어들이는 일과 관련된 사무’를 뜻합니다. 즉, 세무사처럼 세금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것인데요. 이것이 바로 회계사가 세금과 가까운 직업인 이유입니다.




📒 회계사는 세금과 관련해 어떤 일을 하나요?

회계사 시험에 세법 과목이 포함돼 있고, 공인회계사법에 따라 공인회계사도 세무사처럼 세무 자문 업무를 할 수 있는데요. 회계사는 세금과 관련해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상속세, 증여세, 지방세 등의 다양한 세금의 신고 및 자문을 해줍니다. 또한 나라마다 다른 세법에 대해서도 알려주는데요. 규모가 큰 기업이 해외에 투자할 때, 회계사는 국제 조세 자문이나 인수·합병, 세무 자문 등의 세무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 회계사란? 회계, 세무, 금융, 재무 관련 전문가!

회계사 자격증은 회계, 세무, 금융, 기업 재무 관련 최고의 전문가임을 증명합니다. 공인회계사는 기업회계의 감시자로서 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유도하고 이해관계자를 보호합니다. 세무 대리인으로서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정부의 조세정책에 협력하며, 경영자문가로서 기업의 가치를 높여 발전을 돕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어요. 



📒 회계사에게 필요한 능력이나 자질은?

회계사는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끈기가 필요해요. 기업 내부정보를 접하는 만큼 윤리의식이나 자본주의의 파수꾼이라는 직업적 소명 의식이 필요합니다. 업무 특성상 숫자 감각이 좋으면 더 좋습니다. 


같은 선생님이라고 해도 과목이 다르듯이, 같은 회계사라고 해도 주로 하는 업무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세무 업무를 주로 하는 회계사의 경우, 다양한 세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히 해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또 세부 요건에 맞는지 확인하는 꼼꼼함과 지속적으로 바뀌는 세법에 대해 꾸준히 공부해야 하죠. 




만약 외부의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인증하는 업무인 회계감사 업무를 주로 하는 회계사라면 주어진 자료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전문가답게 스스로 확인해봐야 해요. 또한 기업 고객들과 소통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경영 자문을 주로 하는 회계사의 경우, 많은 정보를 정리하는 기술과 자료에 대한 분석 능력, 남을 설득하고 협상하는 능력, 시장 등 지속적인 환경의 변화에 대한 탁월한 모니터링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